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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 되는 정보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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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자격증 

 

안녕하세요.

시대가 빠르게 변함에 따라 직업도 전문성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자격증의 종류도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예전에는 마구잡이로 직무를 맡아 하던 시대에는 별것

아니라고 생각하고 일하던 업무가 이제는 전문 자격증제가 도입됨에 따라 전문 자격증의

취득이 우선시 되고 있습니다.

 

그 많은 자격증 중에 국가자격증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자격증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유통과 물류는 소비자와 떨어질 수 없는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백화점이나

할인점, 마트와 같은 곳에서 구매가 이루어졌으며 요즘 구매 경로는 온라인 구매도 많아

지고 다양한 채널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기업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와 제품들에 대한 이해와 

소비자의 의견이나 많은 불만과 문제점을 원만하게 타협하고 해결하는 전문 인력입니다. 

 

2002년 신설된 국가기술 자격 33개 종목 중 하나이고 민간 소비자 단체가 증가하고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하는 통로로서 전문적인 능력과 자격을 갖춘 

전문인의 양성이 필요해짐에 따라 여성특별위원회 등에서 신설을 요청하여 2003년에

신설된 국가자격제도입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는 기업, 소비자단체, 행정기관 등의 소비자 관련 부서에서 전화 또는

대면으로 물품과 용역, 서비스 등에 관한 소비자들의 불만 사항을 접수, 상담하며 모니터링

하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소비자 대상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시하며 소비자 조사 등

소비자의 복지 향상을 위한 업무도 합니다. 고객 응대로 인한 기업의 이미지도 변화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매출 증대에도 소비자전문상담사의 역할이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는 소비자교육 개발원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고 소비자학과, 소비자

아동학과 등 관련 학과에서 소비자법, 소비자상담론 등 관련 과목을 전공하면 자격증 취득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는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의 경우

대학교 졸업 후 실무경력 3년이면 되고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의 경우 응시 자격은 연령,

학력, 성별, 지역 등 제한이 없어 경제 활동을 중단했던 경력 단절 중, 장년층 주부들에게도

충분히 도전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시험 정보 :

국가자격증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자격증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나눠지는데 필기시험

과목은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소비자 관련법, 소비자교육 및 정보제공, 소비자와 시장이며,

실기시험은 소비자 상담 실무입니다. 

필기시험은 100점 만점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하고

실기 시험은 100점 만점으로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출제 경향 :

소비자 불만 및 물품, 서비스 등의 구매, 사용 방법 등을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시장조사 및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작성하고 그것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필기시험에 합격한 합격자에 한하여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이 면제된다고 합니다.

국가자격증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소비자상담 실무경력 3년 이상인 자에게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의 응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1급의 경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필기시험은 소비자법과 정책, 소비자

상담론, 소비자 정보관리 및 조사 분석이 있고 실기시험은 고급 소비자 상담 실무가 있습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자격증 취득자는 기업체의 고객상담센터 및 소비자 상담실, 전화상담실

상담원, 고객 만족실, 소비자보호단체 관리자, 한국소비자원 및 각종 행정기관 등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인터넷 소비문화가 발전할수록 주목받을 수 있는 국가공인자격이 소비자전문

상담사라고 볼 수 있고 앞으로도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이 커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만큼 소비자

전문상담사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고 많은 기업은 이미지 손상과 더불어 2차 피해를 줄이기

위해 소비자전문상담사의 채용 계획을 가지고 있어 소비시장에 맞추어 미래의 좋은 직업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 취득 후 소비자기본법에 따라 소비자 상담 기구를 설치하여 소비자의 불만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어 소비자 상담 전담 직원을 고용 배치해야 하고 우리나라 39개 법령에 따라 공무원 시험 임용 시 우대를 받을 수 있는 좋은 자격증 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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